2022/03 12

현호색(玄胡索)

현호색(玄胡索)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현호색과의 다년초. 학명 : Corydalis remota 산록의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란다. 덩이줄기는 지름 1cm 정도이고 여기서 나온 줄기는 20cm 정도 자란다. 밑부분에 포 같은 잎이 1개 달리고 거기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1∼2회 3개씩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도란형이고 윗부분이 깊게 또는 결각상으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뒷면은 분백색이다. 꽃은 4월에 피고 연한 홍자색이며 총상꽃차례로 5∼10개가 달린다. 화관은 길이 2.5cm 정도이고 뒤쪽은 꿀주머니로 되며 앞쪽은 넓게 퍼져 있다. 한방에서는 덩이줄기를 정혈제·진경제 및 진통제로 쓴다. 한국 및 중국 동북부를 거쳐 시베리아까지 분포한다. 촬영일 : 2022년 03월 2..

그룹명/야생화 2022.03.29

부채괴불이끼

부채괴불이끼 고사리목 처녀이끼과의 작은 상록성 양치식물. 학명 : Crepidomanes minutum (크레피도메네스 미뉴툼) 그늘진 습한 바위 겉이나 나무 밑동에 붙어서 자란다. 가는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검은빛을 띤 갈색 잔 털로 덮여 있다. 지름 1cm 정도의 잎이 드문드문 나온다. 잎자루는 길이 1∼2cm로 윗부분은 연한 녹색으로 털이 거의 없으나 밑부분은 짙은 갈색의 털이 빽빽하다. 잎몸은 둥글고 부챗살 처럼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다시 갈라져서 줄 모양이고 각 1맥이 있다. 포자낭군은 짧은 갈래조각 끝에 달리고 포막은 끝이 넓은 종처럼 생겼으며 포자낭탁이 길다. 한국(남쪽 섬과 속리산·설악산·금강산 등)·일본·타이완·중국·말레이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촬영지 경북 포항근교) 촬영일 : 2..

얼레지

얼레지(Dog-tooth Violet : 도그투스 바이올렛)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Erythronium japonicum (에리트로늄 자포니쿰) 높은 지대의 비옥한 땅에서 자라지만 산골짜기에서 자라는 것도 있다. 비늘줄기는 바소꼴로 땅속 깊이 들어 있고 위에서 2개의 잎이 나와서 수평으로 퍼진다. 잎은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녹색 바탕에 자주색 무늬가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몸은 긴 타원형이다. 꽃줄기는 잎 사이에서 나와 끝에 1개의 꽃이 밑을 향하여 달린다. 꽃잎은 바소꼴이고 6개이며 뒤로 말리고 자주색이지만 밑부분에 W형의 무늬가 있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꽃밥은 진한 자색이고 선형이다. 씨방은 삼각모양의 달걀 모양이다. 열매는 7∼8월에 결실하며..

그룹명/야생화 2022.03.29

봄나물

쑥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Artemisia princeps (아르테미시아 프린셉스) 아르테미시아속에 속한 식물 중 쑥과 겉모습이 비슷한 것은 모두 쑥이라고 한다. 이중 특히 뜸에 사용하는 종을 참쑥이라고 하여 구별한다. 쑥 종류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구별하기 어려우나, 두화(頭花)의 크기와 잎의 모양 등으로 구분한다. 참쑥은 쑥과 비슷하지만 잎 겉면에 흰 털이 난 점이 있어 구별한다. 쑥은 쑥 종류 중 가장 흔하게 자라는 것을 가리킨다. 줄기에 능선이 있으며 전체에 거미줄 같은 털이 빽빽이 난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벋으며 싹이 나와 무리지어 난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헛턱잎[假托葉]이 있으며 타원형이다. 깃처럼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2∼4쌍이지만 위로 올라가면서 잎이..

히어리

히어리 쌍떡잎식물 장미목 조록나무과의 낙엽관목. 학명 : Corylopsis coreana (코릴롭시스 코레아나) 송광납판화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높이 1∼2m이고 작은가지는 황갈색 또는 암갈색이며 피목(皮目)이 밀생한다. 겨울눈은 2개의 눈비늘로 싸여 있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의 원형이며 밑은 심장형이다. 잎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없다. 꽃은 3월말에서 4월에 피고 연한 황록색이며 8∼12개의 꽃이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이삭은 길이 3∼4cm이지만 꽃이 핀 다음 7∼8cm로 자란다. 밑에 달린 포는 달걀 모양으로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고 양면에 긴 털이 있으며, 그 윗부분에서 긴 털로 덮인 잎이 나온다. 꽃에 달린 포는 안쪽과 가장자리에 털이 밀생한다. ..

그룹명/야생화 2022.03.26

너도바람꽃

쉬는날이 많아졌다. 연이틀 내리던 봄비도 그치던날 하늘은 잔뜩 흐려져 있었고 바람불어 집안에만 있었더니 어디든지 나가봐야 겠다는 심정으로 너도바람꽃이 자생하는 절 집이 있는 근교의 산을 찾아갔다. 안개 자욱하게 덮혀있던 그곳 한 두 개체 피어나고 있던 꽃들은 냉해를 입은듯 그냥 눈으로만 담고 내려온 후 열흘이 지난싯점 다시찾아가 보았다. 너도바람꽃 이른 봄에 피는 미나리아재비과의 야생화. 학명 : Eranthis stellata (에란티스 스텔라타) 미나라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며 이른 봄 산지의 반그늘에서 자란다. 덩이줄기는 공 모양이고 수염뿌리가 많이 있다. 줄기는 연약하고 곧게 서며 높이는 15cm 정도이다. 뿌리잎은 긴 잎자루가 있고 3갈래로 깊게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이다. 줄기 끝..

그룹명/야생화 2022.03.26

청색의 노루귀

흰색, 분홍색, 청색 등 노루귀의 대표적인 색깔이라 할 수가 있다. 야생화 꽃을 찾는 사람들은 흔히 청노루귀라고들 부른다. 그만큼 쉽게 찾아볼 수가 없는 노루귀의 색깔 때문일 것이다. 등잔밑이 어둡다고 했던가 멀리서 부터 미리 알려진곳이 가까운곳에 있는줄도 모르고 이른봄 부터 꽃을 찾아다녔으니 말이다. 불과 몇 해 전부터 나도 그곳을 즐겨찾는다. 지난 3월 11일 올해 처음 들어가본 산여리 계곡 갓 피어난 화려한 색의 청색의 노루귀가 반가웠다. 지난 겨울 가뭄이 심해서 그랬던것일까? 여기 저기 몇 개체가 피어있었는데 벌써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다녀갔을까 경사진 면에는 쓸려내려간 낙엽과 반들반들해진 땅바닥 약간은 아쉬움이 남았다. 일주일쯤 지나면 아니 열흘쯤 지난후 다시오면 더많은 개체들이 피어나지 않을까..

그룹명/야생화 2022.03.23

갯버들

갯버들 쌍떡잎식물 버드나무목 버드나무과의 낙엽활엽 관목. 학명 : Salix gracilistyla (살릭스 그라실리스틸라) 포류(蒲柳)·수양(水楊)·세주류(細柱柳)라고도 한다. 강가에서 많이 자란다. 높이 1∼2m이고 뿌리 근처에서 가지가 많이 나오며 어린 가지는 노란 빛이 도는 녹색으로 털이 있으나 곧 없어진다. 잎은 거꾸로 세운 바소꼴 또는 넓은 바소꼴로 양 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의 길이는 3∼10mm이다. 잎 표면은 털이 덮여 있다가 없어지고, 뒷면은 털이 빽빽이 나서 흰 빛이 돌거나 털이 없는 것도 있다. 꽃은 단성화로 4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어두운 자주색 꽃이 핀다. 수꽃이삭은 넓은 타원형으로 수술이 2개이고, 암꽃이삭은 긴 타원형으로 꿀샘이 1개이며 붉은색이다. 포는 긴 타원형으로..

그룹명/야생화 2022.03.08

너도바람꽃

너도바람꽃 이른 봄에 피는 미나리아재비과의 야생화. 학명 : Eranthis stellata (에란티스 스텔라타) 미나라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며 이른 봄 산지의 반그늘에서 자란다. 덩이줄기는 공 모양이고 수염뿌리가 많이 있다. 줄기는 연약하고 곧게 서며 높이는 15cm 정도이다. 뿌리잎은 긴 잎자루가 있고 3갈래로 깊게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이다. 줄기 끝에 있는 총포잎은 대가 없고 갈라진 조각은 고르지 못한 줄 모양이다. 4월에 포엽 가운데에서 길이 1cm 정도의 꽃대가 나와 곧게 서며 그 끝에 흰색 꽃이 한송이씩 달린다. 꽃의 지름은 2cm 정도이고 꽃받침조각은 5개이며 달걀 모양이다. 꽃잎은 2개로 갈라진 노란색 꿀샘으로 되어 있고 수술이 많다. 열매는 골돌과(利咨果)로 6월에 성숙하..

그룹명/야생화 2022.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