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23

태백산 당골의 풀꽃

멸가치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Adenocaulon himalaicum (아데노카울론 히말라이쿰) 응달의 다소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짧은 뿌리줄기에서 1대의 원줄기가 나와 50∼100cm로 자라고 가지가 갈라진다. 윗부분에 대가 있는 선(腺)이 있고 줄기와 잎의 뒷면에 선모(腺毛)가 밀생한다. 잎은 어긋나고 삼각상 신장형이다. 잎 뒷면에는 솜털같은 털이 밀생하고 흰빛이 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백색으로 8∼9월에 피고 가지 끝에 두상화(頭狀花)가 1개씩 달린다. 총포는 반구형이고 포조각은 5∼7개이다. 열매는 수과로 곤봉같이 생기고 방사상으로 퍼지며 선이 밀생하여 끈적끈적하고 관모는 없다. 어린순은 나물로 한다. 한국 ·일본 ·중국 ·히말라..

홀아비바람꽃

홀아비바람꽃 홀아비는 한개씩 자라는 꽃대에 꽃이 한 송이씩만 피어서 붙은 이름이란다. 홀쭉한 목을 쭉 빼들고 외롭게 서 있는 모습에 비유한 것이다. 바람꽃은 주로 높은 곳에서 자라서 가늘고 여린 풀꽃이 바람에 많이 흔들리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여러 종류의 바람꽃을 흔히 그리스어 아네모네라고 부르는데, 이 또한 바람의 딸이라는 뜻이라고 하여 서로 통하나 우리말로 ‘바람꽃’이라고 부르면 더 좋겠다. 홀아비바람꽃은 우리나라 특산식물이라서 한자말로는 ‘조선은련화’(朝鮮銀蓮花)라고 하며 현재 멸종 위기종으로 분류되어 환경부에서 희귀종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홀아비바람꽃 미나리아재비과의 다년생 야생초이며 이른 봄에 꽃이핀다. 학명 : Anemone koraiensis (아네모네 코라이엔시스) 굵은 뿌리는 ..

그룹명/야생화 2022.04.25

한계령풀

한계령풀은 설악산 오색계곡의 한계령 능선에서 처음 발견되었다고 하여 한계령풀이라고 한다. 그 밖에도 중북부 지방에 분포하며, 환경부에서 희귀종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수 년만에 이루어진 모임 꽃 탐사에서 한번쯤 만나보고 싶었던 야생화 한계령풀 함백산 만항재 일원에서 처음 만나본 야생화였다. 한계령풀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매자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Leontice microrhyncha (레온티스 미크로린차) 모단초(牡丹草)·메감자라고도 한다. 깊은 산의 양지바른 풀밭에서 자란다. 뿌리는 땅속 깊이 곧게 들어가며 높이 30∼40cm이고 털이 없다. 턱잎은 잎처럼 생기고 반원형 또는 원형이며 원줄기를 완전히 둘러싼다. 잎은 1개이며 1cm 정도의 잎자루 끝에서 3개로 갈라진 다음 다시 3개..

그룹명/야생화 2022.04.25

처녀치마

처녀치마란 잎이 땅바닥에 사방으로 둥글게 퍼져 있는 모습이 옛날 처녀들이 즐겨 입던 치마와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처녀치마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Heloniopsis koreana (헬로니옵시스 코리아나) 산지의 그늘지고 습기 많은 곳에서 자란다. 높이 17~30cm 정도이고 뿌리줄기는 짧고 곧다. 잎은 무더기로 나와서 꽃방석같이 퍼지고 거꾸로 선 바소꼴이며 녹색으로 윤기가 있다. 꽃줄기는 4월에 잎 중앙에서 나오고 길이 10∼15cm 정도이지만 꽃이 진 후에는 60cm 내외로 자라고 3∼10개의 꽃이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은 4~5월에 피며 지름 2cm 내외이고 연한 홍색에서 자록색으로 변하며, 열매가 성숙할 때까지 남아 있다. 화피갈래조각과 수술은 6개이다. 암..

그룹명/야생화 2022.04.25

앵초

앵초(櫻草) 쌍떡잎식물 앵초목 앵초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Primula sieboldii (프리뮬라 시볼디) 산과 들의 물가나 풀밭의 습지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짧고 수염뿌리가 달리며 옆으로 비스듬히 서고, 전체에 꼬부라진 털이 많다.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길이 4∼10cm의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며 끝이 둥글고 밑 부분이 심장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겹톱니가 있다. 잎 표면에 주름이 있고, 잎자루는 잎몸보다 2∼3배 길다. 꽃은 4∼5월에 붉은빛이 강한 자주색으로 피고 잎 사이에서 나온 높이 15∼40cm의 꽃줄기 끝에 산형꽃차례를 이루며 5∼20개가 달린다. 총포 조각은 바소꼴이고, 작은꽃자루는 길이가 2∼3cm이며 돌기 같은 털이 있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고 털이 없으며 5개로 갈라..

그룹명/야생화 2022.04.23

애기송이풀

애기송이풀 애기송이풀은 광합성으로 영양분을 만들면서 다른 식물에게서 영양분과 수분을 얻기도 하는 반기생성 식물이다. 송이풀 종류는 해발 2,0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자라는 대표적 고산식물인데, 특이하게도 애기송이풀은 저지대의 계곡 주변에서 자란다. 우리나라 특산식물로 전국의 자생지가 10여 곳만 남았을 정도로 희귀하지만, 계곡 주변 개발과 불법 채취로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 촬영일 : 2022년 04월 23일 (토요일)

그룹명/야생화 2022.04.23

청나래고사리

청나래고사리 면마과의 다년초. 학명 : Matteuccia struthiopteris (마테우치아 스트루티오프테리스) 습기가 있는 숲속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묵은 잎자루의 기부로 싸여서 덩어리같이 생기고 잎이 무더기로 나와서 비스듬히 퍼진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가는 땅속줄기가 벋어서 끝에 새 잎이 달려 군총을 형성한다. 잎몸은 1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밑으로 내려가면서 점점 좁아진다. 잎조각은 우상으로 깊게 갈라지고, 갈래조각은 긴 타원형이며 밝은 녹색이다. 포자엽(胞子葉)은 가을에 나오고 영양엽(營養葉)보다 짧으며 좁게 생겼고, 잎조각은 가장자리 뒤로 말려서 포자낭군(群)을 감싼다. 일본에서는 어린 순을 식용한다. 아시아 · 유럽 및 북아메리카 등지의 온대지방에 분포한다. 촬영일 : 2022년 04월 ..

꿩고비

꿩고비 양치식물 고사리목 고비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Osmunda cinnamomea var. fokiensis (오스문다신나모마 바. 포키엔시스) 산지의 습지에서 무리 지어 자라며, 뿌리 줄기는 굵고 지름이 5∼8cm정도이며 끝에서 잎이 뭉쳐난다. 잎은 곧게 서고 끝 부분이 약간 뒤로 젖혀지며 영양엽과 포자엽 2가지가 있고 어릴 때는 붉은빛이 도는 갈색의 솜털로 덮이지만 나중에 없어지며, 포자낭이 붙는 잎조각의 솜털은 검은 색이 많다. 영양엽은 길이가 30∼80cm, 폭이 10∼25cm정도 이고 황색을 띤 녹색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약간 좁으며 깃꼴로 갈라진다. 잎조각은 직각으로 달리고 자루가 없으며 끝이 뾰족하고 깃꼴로 깊이 갈라진다. 작은 잎조각은 끝이 둥글고 가장자리에 털이 약간 있다..

참여로

참여로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Veratrum nigrum var. ussuriense (베라트룸 니그룸 바 우스리엔스) 큰여로·왕여로라고도 한다. 산지의 나무 아래에서 자란다. 높이 1∼1.5m이다. 굵은 수염뿌리가 있으며 뿌리줄기는 짧다. 밑동에는 묵은잎이 그물처럼 생긴 섬유로 싸인다. 잎은 줄기 아랫부분에 어긋나는데, 아랫잎은 타원 모양이거나 넓은 타원 모양으로서 길이 약 40cm, 나비 약 10cm이다. 끝은 뾰족하며 밑은 좁아져서 잎집으로 연결되고 잎집은 줄기를 감싼다. 잎은 위쪽으로 갈수록 작아진다. 꽃은 7∼8월에 짙은 자줏빛으로 피는데, 지름 약 1cm의 꽃이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화피갈래조각은 6장이고 긴 타원 모양이며 끝이 뭉툭하다. 바깥조각의 뒷면에는 흰 털..

나도바람꽃

나도바람꽃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Isopyrum raddeanum (이소피룸 라데아눔) 숲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짧고 밑 부분에 많은 수염뿌리가 있다. 줄기는 약하고 곧게 서며 높이가 20∼30cm이다. 줄기 밑 부분에 비늘조각 같은 잎이 몇 개가 있고 줄기 중앙 윗부분에 잎이 달린다. 잎은 긴 잎자루가 있고 세 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이며, 작은잎은 잎자루가 있고 길이가 2∼4cm, 폭이 1∼3cm로 3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다시 깊게 패어 들어간 모양으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앞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은 흰색이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줄기 끝에 길이 3cm의 작은 꽃자루들이 우산 모양으로 달리고 그 끝에 1송이씩 ..

그룹명/야생화 2022.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