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문화유적유물산책

단속사지 동.서 삼층석탑(斷俗寺址 東.西 三層石塔)

도랑도랑 2015. 6. 16. 20:33

 

 

단속사지(斷俗寺址)
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운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절터.

 

단속사(斷俗寺)가 창건된 시기에 대해서는 2가지 설이 전해진다. 하나는 748년(경덕왕 7년)에 이순(李純)이 창건하였다는 설과 다른 하나는 763년(경덕왕 22년)

신충(信忠)이 창건하였다고 전해진다. 이후 조선시대인 1568년(선조 1년)에 시련을 겪게 되는데 당시 유생(儒生)들이 사찰을 훼손하였다고 전해진다.

그후 정유재란으로 화재로 소실되고 현재는 단속사지동삼층석탑(斷俗寺址東三層石塔)과 단속사지서삼층석탑(斷俗寺址西三層石塔)이 남아있고, 그외 사찰의

흔적으로는 터만 남아있다.

 

 

 

단속사지 동 삼층석탑(斷俗寺址 東 三層石塔) /  보물 제72호

 

단속사지 동 삼층석탑은 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단속사지에 있는 남북국 시대 신라의 삼층석탑이다. 1963년 1월 21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72호로 지정되었다.

단속사지 법당자리 앞에 동·서로 세워켰던 통일신라시대의 쌍탑이다. 기단은 이중으로 아래 기단은 각 면이 하나의 돌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평을 이루고 있는

지붕돌 아래에는 다섯개의 주름이 있다. 동·서 두 탑은 양식이나 규모가 비슷하여 같은 시기에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으나, 서탑은 파손이 심한 편이다.

상륜부는 노반, 복발, 앙화 등이 비교적 잘 남아 있다. 1967년의 해체 보수 때에 서탑의 일층 몸돌의 윗부분에서 부처님의 사리를 넣는 둥근 모양의 사리공이 확인

되었다. 이 탑들은 신라계 양식을 충실히 따르면서도 다소의 생략을 보이는 9세기 석탑의 정형을 보이고 있다.

 

 

 

 

 

 

 

산청 단속사지 서 삼층석탑(山淸 斷俗寺址 西 三層石塔) /  보물 제73호

 

단속사지 서 삼층석탑은 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단속사지에 있는 남북국 시대 신라의 삼층석탑이다. 1963년 1월 21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73호로 지정되었다.

단속사지 법당자리 앞에 동·서로 세워켰던 통일신라시대의 쌍탑이다. 기단은 이중으로 아래 기단은 각 면이 하나의 돌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평을 이루고 있는

지붕돌 아래에는 다섯개의 주름이 있다. 동·서 두 탑은 양식이나 규모가 비슷하여 같은 시기에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으나, 서탑은 파손이 심한 편이다.

상륜부는 노반, 복발, 앙화 등이 비교적 잘 남아 있다. 1967년의 해체 보수 때에 서탑의 일층 몸돌의 윗부분에서 부처님의 사리를 넣는 둥근 모양의 사리공이 확인

되었다. 이 탑들은 신라계 양식을 충실히 따르면서도 다소의 생략을 보이는 9세기 석탑의 정형을 보이고 있다.

 

 

 

 

 

 

 

 

 

 

 

 

 

 

 

 

 

 

 

 

 

단속사지(斷俗寺址)는 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운리 333번지 마을 한가운데 단속사터를 말한다.

현재 절터에는 당간지주와 3층석탑이 원위치에 있으며, 주변에는 금당지를 비롯하여 강당지 등의 초석이 그대로 남아 있어 신라시대의 가람배치를 짐작할 수 있다.

동·서 3층석탑은 전형적인 신라석탑으로 비례미와 균형미가 잘 조화되어 안정감이 있고, 또한 치석의 수법이 정연하여 우아하다. 삼국통일 이후에는 이 같은 쌍탑

가람형식이 경주를 떠나 지방의 깊은 산골에까지 전파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밖에도 절터에서는 통일신라시대의 와당을 비롯한 석물들이 출토되고 있으며, 주변

민가의 담장이나 집안에 많은 석물들이 흩어져 있다. 단속사에는 신충이 그린 경덕왕 초상화와 솔거가 그린 유마상이 있었다고 전하나 지금은 없다. 또한 단속사에

는 두 개의 탑비가 있었다고 한다. 그 중 하나는 법랑(法瑯)에 이어 선종을 익힌 명필 탄연(坦然)의 비인데, 부서진 것을 수습하여 동국대학교 박물관과 숙명여자대

학교 박물관에서 각각 소장하고 있다.

                                                                                                                                         촬영일: 2015년 06월 13일(토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