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동사(巨洞寺)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 보현산(普賢山)에 있는 사찰.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인 은해사의 말사이다.
신라 때 의상(義湘: 625∼702)이 창건하였다. 창건 이후 자세한 연혁은 전하지 않으나 남아 있는 절터를 보면
매우 큰 사찰이었음을 알 수 있다. 현재는 비구니의 수도 도량으로 알려져 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과 2동의 요사가 있다.
이 중 대웅전은 다포계 맞배지붕으로 기단의 갑석은 모두 사라지고, 돌층계에 소맷돌이 남아 있어 옛 위용을 보여준다.
신라 때의 건축 양식을 지닌 건물로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37호로 지정되었다. 문살에 국화무늬가 있는 것이 특이하다.
거동사대웅전(巨洞寺大雄殿)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37호.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식 맞배지붕건물.
거동사는 신라 때 의상대사가 창건하였으며 조선시대까지 대찰이었다고 하나 자세한 내력은 전하지 않는다.
몇 차례의 중건과 중수를 거듭하면서 오늘에 이르러 지금은 비구니의 수도도량으로 일신하였다.
전·후면에만 설치한 공포(栱包)는 내외 삼출목으로 전면에는 여러 가지 초각을 한 데 반하여 후면에는 기능적인 모습 그대로
간결하게 처리하였다. 전면 공포의 구조는 두공부터 연초각(連草刻)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초제공과 2제공 역시 초각되어
삼중으로 처리된 듯하고, 살미는 그 끝을 용머리모양으로 새겼다.
후면 공포에는 첨차 끝을 4분 원호(圓弧)로 교두를 굴리고 직각으로 자른 부위가 정방형에 가까운 점, 살미의 3분두(三分頭)나
메뚜기머리가 운각(雲刻)으로 처리된 모습 등은 조선 초의 양식으로 보인다. 내외 삼출목으로 구성함으로써 부득이 천장을 한 단
낮게 만들어 중도리 천장과는 층을 지었다.
대웅전 뒤편에 산신각이 있으며, 전면 좌우에 요사채가 있다.
들어오는 길목에 부도탑 3개가 나란히 서 있는데, 중앙의 부도탑 전면에 ‘추월당상휘선사(秋月堂尙輝禪師)’라고 씌어 있다.
주차장에서 내려 곧바로 보이는 길로 들어갔는데 또 다른 길이 있었는지 부도탑은 보질 못했던것 같다.
대웅전 뒤쪽으로 긴 돌계단을 올라서면 산신각이 있었다.
정면 3칸, 측면 2칸에 이 전각은 맞배지붕이고, 내부에는 산신탱이 봉안되어 있었는데,
계단을 오를 때 할머니 한 분과 남자 한 분이 법당주변 잡초를 제거 하면서 단장을 하고 있었다.
남자분이 말을 건네 오기를 저 할머니께서 거동사 산신할배가 제일 멋있다고 말씀을 하신다고
그 말을 듣고 보니 산신할배를 자세히 보고 싶어서 열려있는 문앞에서 사진 한장 담아봤다.
거동사 산신각 내부의 벽화
산신각 뒤편에는 작은 골짜기를 이루는 계곡 우물이 있었다.
지금은 상수도가 설치되어 편리하겠지만 그 이전에는 이 우물을 이용 했을것 같다.
올라 갈 때 마당에 있는 수도꼭지를 보지를 못해서만은 아니었을텐데 이 물을 식수로 사용 하느냐고 물어 보다니
거사인듯 한 그 남자분이 물은 마실수 있는 물이라고도 했다.
법당으로 오르는 돌계단 영쪽은 빨갛게 익은 뜰보리수나무 열매가 햇빛에 반짝이고 있었다.
바닥에 떨어져 있는 열매가 그대로 있길래 맛은 어떨까 싶은 생각에 한알을 따서 입에 넣어보니
시큼한 그맛 그냥 보기에만 좋았던 뜰보리수 열매였다.
뜰보리수(cherry elaeagnus)
쌍떡잎식물 도금양목 보리수나무과의 낙엽관목.
일본이 원산지이며, 높이는 2m 정도이고, 어린 가지가 적갈색 비늘털로 덮여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 모양이며 양끝이 좁고 길이가 3∼10cm이다.
잎 표면에는 어릴 때 비늘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뒷면에는 흰색 비늘털과
갈색 비늘털이 섞여 있으며,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봄에 연한 노란 색으로 피고 1∼2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에 흰색과 갈색 비늘털이 있으며, 꽃받침통은 밑 부분이 갑자기 좁아져 씨방을 둘러싼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고, 수술도 4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핵과이고 긴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1.5cm이고 밑으로 처지며
7월에 붉은 색으로 익는데 다소 떫지만 먹을 수 있다.
한방에서 열매를 목반하(木半夏)라는 약재로 쓰는데,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고 타박상·기관지천식·치질에 효과가 있다.
촬영일: 2013년 6월 16일 거동사(巨洞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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