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리버섯
담자균류 민주름목 싸리버섯과의 버섯.
학명 : Ramaria botrytis (라마리아 보트리티스)
여름과 가을에 활엽수림의 땅에 자란다. 자실체는 높이와 폭이 15cm를 넘는다.
자실체 위쪽은 가지가 계속 갈라져 작은 가지가 무리를 이루고 있는데, 가지는 점점 가늘고 짧다.
가지 끝은 연한 홍색 또는 연한 자색이고 가지의 나머지 부분은 흰색으로 시간이 오래 지나면 황토색으로 변한다.
자실체 아래쪽에는 굵기 3~5cm인 버섯대가 있으며 흰 나무토막처럼 생겼다.
살은 흰색이며 속은 차 있다. 홀씨는 14~16×4.5~5.5㎛로 긴 타원형이고 표면에 세로로 된 주름이 작게 있다.
홀씨 무늬는 황토색이다. 식용할 수 있다. 한국 등 북반구 온대 이북에 분포한다.
삿갓외대버섯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외대버섯과의 버섯.
학명 : Rhodophyllus rhodopolius (로도필루스 로도폴리스)
북한명은 검은활촉버섯이다.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활엽수림의 땅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버섯갓은 지름 3∼10cm로 처음에 종 모양이지만 차차 편평한 모양으로 바뀌면서 가운데만 약간 봉긋해진다.
갓 표면은 편평하고 미끄러우며 잿빛 흰색을 띠는데, 마르면 비단처럼 광택이 난다.
살은 어두운 흰색으로 밀가루에서 나는 냄새와 비슷하다.
주름살은 완전히 붙은 주름살에서 홈이 패인 주름살로 변하고 빛깔도 흰색에서 살구색으로 변한다.
버섯대는 높이 5∼10cm, 지름 5∼11mm로 아래쪽으로 갈수록 더 굵어진다.
버섯대 표면은 편평하고 미끄러우며 속이 비어 있고 흰색이다.
홀씨는 8~10.5×7~8㎛로 오각형이나 육각형이고 살구색이다.
대표적인 독버섯으로 무스카린·콜린·무스카리딘 등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주로 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버섯을 먹은 뒤 30분에서 3시간 뒤에 중독 현상이 나타난다.
식용버섯인 외대덧버섯과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국을 비롯한 북반구에 분포한다.
털귀신그물버섯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귀신그물버섯속
학명 : Strobilomyces confusus Sing. (스트로빌로마이세스 콩푸수스 싱)
균모는 지름 3~10cm, 둥근 산 모양이다가 중앙이 편평한 둥근 산 모양이 된다.
표면은 회색-회갈색, 후에 흑색이 된다.
암회색-거의 흑색인 섬유질의 뿔 모양 또는 비듬 모양의 인편(중앙의 폭과 높이가 거의 3~5mm)이 밀포되어 있다.
인편은 비교적 영존성인데 크기에 변화가 많다. 균모의 가장자리에는 피막의 찌꺼기 막편이 부착되어 있다가
후에 탈락한다.
살은 흰색. 상처를 입으면 바로 적갈색으로 변하고 나중에는 흑색이 된다.
관공의 구멍은 지름이 1~1.5mm로 크고 다각형이며 처음에는 흰색-회백색, 후에 암회색-거의 흑색이 된다.
관공은 비교적 길고 자루에 바른 관공-약간 홈 파진 관공이며 구멍과 같은 색이다. 상처를 받으면 적갈색,
나중엔 흑색으로 변한다.
자루는 길이 5~10cm, 굵기 5~15mm, 대체로 상하가 같은 굵기이지만 때로는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가늘어진다.
단단해서 부러지기 쉽다. 표면은 회색-암회색, 하부는 거의 흑색이다. 보통 위쪽에 세로로 길고 융기된 그물눈이 있다.
포자는 9~11.5×8.5~11μm, 아구형에 벽이 두껍다. 표면에 사마귀나 가시 모양의 돌출물이 피복되어 있다.
포자문은 거의 흑색이다.
이모습 갓의 윗면을 보았을땐 황소비단그물버섯으로 보였다. 금방 올라오는듯한 어린 모습을 뽑아 갓 뒷면을 살펴보니 비단그물버섯은 아닌걸로 보여졌는데 그 이름을 알수가 없었다. 여러방법으로 검색을 하고 찾아본 이름이 가장 유사한
모습으로 노란끈적버섯으로 결론이 내려지는데......
노랑끈적버섯
주름버섯목 끈적버섯과 끈적버섯속에 해당하는 식용버섯으로 상쾌한 향에 씹는 맛과 질감이 좋다.
학명 : Cortinarius tenuipes (코르티나리우스 테누이페스)
주름버섯목 끈적버섯과 끈적버섯속에 해당하는 식용버섯이다.
일본어로는 니세아브라시메지(ニセアブラシメジ)라고 한다.
한국, 일본, 중국, 유럽에서 자생하는 종으로 상수리나무, 졸참나무와 같은 참나무류의 나무가 자라는 숲이나
소나무 등이 있는 혼효림 아래에서 자란다.
노랑끈적버섯은 9~10월이 제철이다. 갓은 지름 4~8cm 정도에 반구형으로, 자라면서 점차 평평해지는데
중앙 부분은 약간 돌출되어 있다. 표면은 습기가 있는 환경에서 약간의 점성을 보이며 황토색을 띠는 오렌지색
혹은 오렌지빛을 띠는 황색이고 중앙 부분은 갈색을 띤다.
가장자리는 흰색의 비단상 섬유로 덮여 있다. 주름살은 유백색에 연한 황갈색에서 계피색으로 촘촘한 형태를 띤다.
자루 부분은 그 길이가 6~10cm, 굵기는 7~11mm 정도의 원기둥 형태이거나 아래쪽으로 갈수록 약간 가늘어지기도
한다. 자루의 색은 흰색에서 갈색을 띠며, 표면에 촘촘한 섬유가 자라있다.
노랑끈적버섯은 그 향이 상쾌하고 점성이 있어 씹는 맛과 질감이 좋다.
국물을 낼 때 활용하면 육수에서 단맛이 우러나며, 버섯 조림으로 먹기에도 좋은 식재료이다.
노란끈적버섯 갓 뒷면의 주름살 형태
어린개체 하나를 반으로 잘라보니 송이버섯과도 흡사하다.
개능이버섯
사마귀버섯목 능이버섯과 능이버섯속.
학명 : Sarcodon scabrosus (Fr.) Karst. (사르코돈 스카브로수스(Fr.) 카르스트.)
자실체는 육질이고 자루가 있다. 균모의 지름은 4~14cm, 둥근산모양에서 얕은 깔때기모양으로 된다.
표면은 연한 갈색이고 가는 밀모로 덮이고 털은 뭉치로 된 인편상이며 중앙부는 그물모양으로 된다.
침은 길이 8mm 정도이고 회갈색이나 끝은 백색이며 자루 위에도 있다.
살은 치밀하고 황색-흑색이며 맛은 맵고 쓰다.
자루는 기부로 점차 가늘어지며 길이는 3~10cm, 굵기는 1~3.5cm로 회색 또는 균모와 같은 색이다.
포자의 크기는 5~7×4.5~5.5㎛로 아구형이며 표면은 사마귀반점이 있으며 연한 갈색이다.
시루뻔
시루 / 떡이나 쌀 따위를 찌는 데 쓰는 둥근 질그릇.
모양이 자배기 같고 바닥에 구멍이 여러 개 뚫려 있다.
번 / 시루를 솥에 안칠 때 그 틈에서 김이 새지 않도록 바르는 반죽.
털시루뻔버섯(센털밤색갓버섯, 시루뻔버섯)
소나무비늘버섯목 소나무비늘버섯과 시루뻔버섯속
학명 : Inonotus hispidus (Bull.) P. Karst (이노노토스 히스피두스(불) P. 카스트.)
자실체형태 : 반원형, 둥근산모양
자실체조직 :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녹슨갈색~적갈색이고 건조하면 가벼워진다.노화하면 거의 흑색으로된다.
자실층 : 관공은 황~다색에서 흑갈색이고 관공은 길이 1~3㎝ 이고 구멍은 원형~다각형으로 2~3개/㎜이다.
버섯대 : 없다.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버섯 ***** 에서 인용
삼색도장버섯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
학명 : Daedaleopsis tricolor (대달롭시스 트리컬러)
밤나무·벚나무 등의 활엽수 죽은 나무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버섯갓은 크기 2∼8cm×1∼4cm, 두께 0.5∼0.8cm로 부채꼴이고 편평하며 여러 개가 기왓장 모양으로 겹쳐서 발생한다.
갓 가장자리는 얇고 표면에는 어두운 자줏빛 갈색, 검은색, 갈색 무늬가 나이테처럼 동심원의 고리무늬를 이루며 방사상으로 주름이 져 있다. 살은 잿빛 흰색이고 가죽질이다. 갓 밑면의 자실층은 완전한 주름을 이루고 처음에는 잿빛 흰색이나 점차 잿빛 갈색에서 검은색으로 된다. 홀씨는 원통 모양이며 무색이다. 백색부후균으로 흰색 부패를 일으킨다.
식용할 수 없다. 한국·아시아·유럽·미국 등지에 분포한다.
참 오랫만에 만나 본 다래의 모습이다.
꽃이 피어날때 만나면 가을에는 열매도 만나보겠지 하면서 정작 가을이 되고 열매를 찾아보면 온데간데 없는듯
좀처럼 보기 어려운 열매이기도 하지만 사람들의 발길이 뜸한 가을 숲 속에서는 어렵게 만나볼 수도 있었다.
다래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다래나무과의 낙엽 덩굴나무.
학명 : Actinidia arguta (아티니디아 아구타)
깊은 산의 숲 속에서 자란다. 덩굴 식물로 길이가 7 m에 달한다.
줄기의 골속은 갈색이며 계단 모양이고 어린 가지에 잔털이 있으며 피목(皮目)이 뚜렷하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가 6∼12 cm, 폭이 3.5∼7 cm이며 넓은 달걀 모양이거나 넓은 타원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고
끝이 급하게 뾰족하고 밑 부분이 둥글다. 잎 앞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 맥 위에 갈색 털이 났다가 없어진다.
잎 가장자리에는 가는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길이가 3∼8 cm이고 누운 털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이고 5월에 흰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3∼10개가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긴 타원 모양이며, 꽃잎은 5개이고 밑 부분이 갈색을 띤다.
수꽃에는 많은 수술이 있고, 암꽃에는 1개의 암술만이 있으며 암술 끝이 여러 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장과이고 길이 2∼3 cm의 달걀 모양의 원형이며 10월에 황록색으로 익는다.
어린 잎은 나물로 하고, 열매는 날 것으로 먹거나 과즙·과실주·잼 등을 만들어 먹는다.
한방에서 열매를 '미후리(獼猴梨)'라는 약재로 쓰는데,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많은 증상을 치료하고 소갈증을 제거하며, 급성간염에도 효과가 있고, 식욕부진과 소화불량에 건조시킨 미후리를 물에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한국·일본·중국(만주)·우수리강(江) 유역·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잎 뒷면 맥 위에 돌기가 있고 맥 겨드랑이에 흰색 털이 있는 것을 털다래(var. platyphylla)라고 하고,
잎 뒷면 맥 겨드랑이에 갈색 털이 있는 것을 녹다래(var. rufinervis)라고 한다.
참회나무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노박덩굴목 노박덩굴과의 낙엽관목 또는 소교목.
학명 : Euonymus oxyphyllus (에우오니무스 옥시필루스)
계곡의 비탈면에서 자란다. 가지에 털이 없고 겨울눈은 길이 5∼6mm이며 끝이 뾰족하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에서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다.
가장자리에 안으로 굽은 잔 톱니가 있고 양면에 털이 거의 없으며 짧은 잎자루가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밑으로 처지는 취산꽃차례를 이룬다.
꽃잎은 흰색이고 연한 자줏빛이 돌며 5개이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둥글고 지름 1cm 정도이며 5개로 갈라지고 검붉은색으로 익는다.
또한 적색 종의(種衣)에 싸인 종자가 나와서 매달린다.
열매는 이[蝨]를 구제하는 데 사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억새
외떡잎식물 벼목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Miscanthus sinensis var. purpurascens (미스칸투스 시넨시스 바르. 푸르푸라센스)
산과 들에서 자란다. 높이 1∼2m로, 뿌리줄기는 모여나고 굵으며 원기둥 모양이다.
잎은 줄 모양이며 길이 40∼70cm, 너비 1∼2cm이다. 끝이 갈수록 뾰족해지고 가장자리는 까칠까칠하다.
맥은 여러 개인데, 가운데맥은 희고 굵다. 밑동은 긴 잎집으로 되어 있으며 털이 없거나 긴 털이 난다.
뒷면은 연한 녹색 또는 흰빛을 띠고 잎혀는 흰색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상태)이며 길이 1∼2mm이다.
꽃은 9월에 줄기 끝에 부채꼴이나 산방꽃차례로 달리며 작은이삭이 촘촘히 달린다.
꽃차례 길이는 10∼30cm이고 가운데축은 꽃차례 길이의 절반 정도이다.
길이 4.5∼6mm의 작은이삭은 노란빛을 띠며 바소 모양에 길고 짧은 자루로 된 것이 쌍으로 달린다.
밑동의 털은 연한 자줏빛을 띠고 길이 7∼12mm이다.
제1 포영(苞穎:작은이삭 밑에 난 1쌍의 포)은 윗부분에 잔털이 나고 5∼7개의 맥이 있으며 제2 포영은 3개의 맥이 있다.
끝이 2갈래로 갈라진 호영(護穎:화본과 식물 꽃의 맨 밑을 받치고 있는 조각)에서 길이 8∼15mm의 까끄라기가 나온다.
내영(內穎:화본과 식물의 꽃을 감싸는 포 중 안쪽에 있는 것)은 길이 약 1.5mm로서 작으며 수술은 3개이다.
뿌리는 약으로 쓰고 줄기와 잎은 가축사료나 지붕 잇는 데 쓴다. 한국(전지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촬영일 : 2021년 09월 18일 (토요일)
'그룹명 > 버섯' 카테고리의 다른 글
뽕나무버섯 / 뽕나무버섯부치 (0) | 2022.09.17 |
---|---|
고깔먹물버섯 (0) | 2022.07.16 |
아름다운 모습 버섯 모음 (0) | 2021.09.25 |
꽃방패버섯 (0) | 2021.09.13 |
잔나비불로초 (0) | 2021.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