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 5

청송 주산지(靑松 注山池)

주산지는 말이 없고 물안개는 피어오르고 있었다. 그동안 나는 어디에서 무얼하고 있었는가? 가을단풍 다 지고 길 옆 과수원의 사과나무들 열매 흔적없이 사라진 모습에서 이 가을도 함께 떠나가려 하고 있는 모습으로 내 앞에 우뚝서 있는 느낌이었다. 송고(松古) 버섯 표고 중 최상급인 백화고를 개량한 종으로 머리는 표고버섯, 기둥은 송이버섯을 닮고 맛은 표고버섯의 진한 향과 송이버섯의 식감과 비슷하다 하여 송고(松古) 버섯이라고 하며 송화, 송이향, 고송버섯이라고도 불린다. 저온성 표고종으로 최고 등급인 백화고를 개량 발전시킨 종으로 송이버섯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한다. 머리는 표고버섯, 기둥은 송이버섯을 닮고 맛은 표고버섯의 진한 향과 송이버섯의 식감과 비슷하다 하여 송고버섯이라 명명하였으며 송화, 송이향,..

억새와 갈대

억새 외떡잎식물 벼목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Miscanthus sinensis var. purpurascens (미스칸투스 시넨시스 바. 푸르푸라센스) 산과 들에서 자란다. 높이 1∼2m로, 뿌리줄기는 모여나고 굵으며 원기둥 모양이다. 잎은 줄 모양이며 길이 40∼70cm, 너비 1∼2cm이다. 끝이 갈수록 뾰족해지고 가장자리는 까칠까칠하다. 맥은 여러 개인데, 가운데맥은 희고 굵다. 밑동은 긴 잎집으로 되어 있으며 털이 없거나 긴 털이 난다. 뒷면은 연한 녹색 또는 흰빛을 띠고 잎혀는 흰색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상태)이며 길이 1∼2mm이다. 꽃은 9월에 줄기 끝에 부채꼴이나 산방꽃차례로 달리며 작은이삭이 촘촘히 달린다. 꽃차례 길이는 10∼30cm이고 가운데축은 꽃차례 길이의 절..

쑥부쟁이

쑥부쟁이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Aster yomena (애스터 요메나) 다소 습기가 있는 곳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30~100 cm 정도로 자란다. 가지를 많이 치며 자라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자주색 꽃을 한 송이씩 가지 끝에 핀다. 어린 순을 식용하며 전초를 약으로 쓴다. 쑥부쟁이와 꽃이 비슷한 개쑥부쟁이, 까실쑥부쟁이 등의 Kalimeris (칼리메리스)속 식물과 참취, 해국 등 Aster (애스터)속의 식물, 그리고 산국, 구절초 등 국화속(Chrysanthemum) 속의 식물들을 통틀어 들국화라고도 부른다. 벌개미취와 까실쑥부쟁이는 흔하게 심는 정원화이다. 촬영일 : 2021년 11월 07일 (일요일)

그룹명/야생화 2021.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