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리버섯
담자균류 민주름목 싸리버섯과의 버섯.
학명 : Ramaria botrytis ( 라마리아 보트리티스)
여름과 가을에 활엽수림의 땅에 자란다. 자실체는 높이와 폭이 15cm를 넘는다.
자실체 위쪽은 가지가 계속 갈라져 작은 가지가 무리를 이루고 있는데, 가지는 점점 가늘고 짧다.
가지 끝은 연한 홍색 또는 연한 자색이고 가지의 나머지 부분은 흰색으로 시간이 오래 지나면 황토색으로 변한다.
자실체 아래쪽에는 굵기 3~5cm인 버섯대가 있으며 흰 나무토막처럼 생겼다.
살은 흰색이며 속은 차 있다. 홀씨는 14~16×4.5~5.5㎛로 긴 타원형이고 표면에 세로로 된 주름이 작게 있다.
홀씨 무늬는 황토색이다. 식용할 수 있다.
텩수엽버섯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턱수염버섯과의 버섯.
학명 : Hydnum repandum (하이드넘 리판덤)
여름에서 가을까지 숲 속의 땅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버섯갓은 지름 2~10㎝이고 가운데가 파인 둥근 모양이거나 모양이 일정하지 않고 편평하지 않다.
갓 표면은 밋밋하거나 잔털이 있고 연한 노란색이지만 건조하면 누런 갈색으로 변한다.
갓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이다. 살은 흰색의 육질이며 부드럽고 두꺼워 쉽게 부서진다.
버섯대는 굵기 0.5~1㎝, 길이 2~5㎝이고 속이 차 있다.
버섯대 표면은 흰색이나 버섯갓과 같은 색이며 밋밋하다.
홀씨는 7~9×6.5~7.5㎛이며 표면이 밋밋하고 색이 없다.
홀씨 무늬는 흰색이다. 식용할 수 있다. 한국, 북한, 일본,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에 분포한다.
흰턱수염버섯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턱수염버섯과의 버섯.
학명 : Hydnum repandum var. album (하이드넘 리판덤 var. 앨범)
여름에서 가을까지 혼합림의 땅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버섯갓은 지름 2~10㎝이고 비틀린 원형이며 물결치듯이 모양이 일정하지 않다.
갓 표면은 흰색이며 밋밋한 편이다. 살은 연한 육질이며 잘 부서진다.
갓 아랫면의 침은 길이 1~5㎜이고 흰색이며 내린주름살이다.
버섯대는 굵기 0.5~2㎝, 길이 2~7㎝이고 비뚤어진 원기둥 모양이며 속이 차 있다.
홀씨는 7~9×6~7㎛이고 공 모양에 가까우며 색이 없다. 식용할 수 있다.
무당버섯(Russula emetica)은 담자균류 버섯이며 무당버섯속의 모식종이다.
모식종이란?
모식종(模式種, type species)은 분류학에서 속(屬)을 정의할 수 있는(즉 모식성을 가지는) 종(種)을 말하며
이는 개별 표본(실재하거나, 화석이거나, 혹은 삽화거나)이다.
식물학에서와 통상적인 경우, 두 경우에 각각 다른 정의가 내려진다.
이 버섯의 향명은 생으로 섭취할 때 유발되는 위장 장애를 나타낸다.
과육은 매운 후추 맛이 나지만, 이 불쾌한 맛과 독성은 살짝 데치거나 절이는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예전에는 러시아와 동유럽 국가에서 널리 먹었지만 일반적으로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다.
흰색 줄기와 주름이 있는 빨간 모자를 가진 유사한 무당버섯종들이 많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현미경적 특징에 의해서만 무당버섯과 확실하게 구별될 수 있다.
촬영일 : 2024년 10월 20일 (일요일) 雲梯山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