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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 2557년 산사의 풍경 기림사

도랑도랑 2013. 5. 20. 05:30

 

 

기림사(祇林寺)
대한불교조계종 제11교구의 본산인 불국사의 말사이다.

 

643년(선덕여왕 12) 천축국(天竺國) 승려 광유(光有)가 창건, 임정사(林井寺)라고 하다가 원효(元曉)가 확장, 중수하고

기림사로 개칭하였다. 1863년(철종 14) 본사(本寺)와 요사(寮舍) 113칸이 불타 없어졌다. 당시 지방관이던 송정화(宋廷和)의

혜시(惠施)로 중건한 것이 현 건물이다. 다행히 《경상도영주제명기(慶尙道營主題名記)》 《동도역세제자기(東都歷世諸子記)》 《부호장선생안(府戶長先生案)》 등의 중요한 문적(文籍)과 근세조선 역대 왕의 어필(御筆) 등이 병화(兵火)를 입지 않고

보관되어 있다. 이 밖에 목탑지(木塔址), 3층석탑, 오백나한상(지방유형문화재 214) 등이 있고, 보물로 대적광전(大寂光殿:보물 833), 건칠보살좌상(乾漆菩薩坐像:보물 415), 삼신불(三神佛:보물 958), 복장유물(보물 959) 등이 있다.

 

 

 

 

 

사천왕문(四天王門 )

사천왕문은 불법을 수호하는 외호(外護), 신장(神將)을 모산 전각이다.

이 천왕들은 수미산 중턱의 동, 서, 남, 북에서 그들 권속과 살면서 인간의 선악을 관찰하며 불법을 수호한다.

동방 지국천왕(持國天王)은 오른손에 검을 들었고,

서방 광목천왕(廣目天王)은 오른손에 삼지창,

왼손에 보탑을 들었고,

남방 증장천왕(曾長天王)은 왼손에 여의주를 들었고,

북방 다문천왕(多聞天王)은 비파를 연주하고 있다.


 

 

범종루(梵鐘樓)

2층의 누각 형태로 지어졌으며 1층은 종무소로 사용되고 있다.

범종루는 북, 종, 운판(雲版),목어(木魚)등 사물(四物)을 두는 곳이다.

북은 걸어 다니는 축생을 위해 두드린다.

종은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을 위해 친다. 아침 예불시에는 28번, 저녁 예불시에는 33번을 친다 이 종소리를 들으면 지옥 옥졸들이 지옥 중생을 괴롭히다가 잠깐 쉰다고 한다. 목어는 물고기 모양으로 나무의 속을 파서 만들었으며 물 속에 사는 중생들을 위하여

두드린다.  운판은 청동이나 철로 만든 구름 모양의 넓은 판인데 ,날아다니는 중생들이 이 소리를 듣고 해탈하라고 친다.

 

 

 

진남루(鎭南樓)

진남루는 남방을 진압한다는 뜻으로 여기서 남방은 일본을 가리킨다.

임진왜란 당시 기림사는 전략요충지로서 경주지역 의병과 승병 활동의 중심 사원이었으며,

이 지역 다른 사원과 달리 피해를 거의 입지 않았다.

경주부 관아에 보관되어 있던 [영부안선생]이나 [호장안]등 수많은 문헌들은 당시 호장 최락에 의해

기림사로 옮겨져 잘 보관 된 결과 오늘날까지 전해지게 됐다.

이때 이 진남루는 승군의 지휘소로 사용되었던 건물이다.

건물 형태는 익공계 겹처마 맞배지붕으로 상부 구조 수법이 돋보이는 독특성을 지니고 있다.


 

 

응진전(應眞殿)

오백나한상을 모신 건물로 전면 5칸, 측면 2칸 겹처마 맞배지붕이다. 장대석 1단의 얇은 기단 위에 화강석 주초를 놓고

전 후면에는 두리기둥을, 측면에는 각진기둥을 세웠는데 후면의 기둥은 1개를 제외하고는 모두 동바리를 하였다.

공포는 내외 2출목이다. 내부 살미의 형태는 주심포에다 교두점 차단과 양봉이 주간포에는 교두점 차단과 삼분도

요두(要頭)를 각각 얹었다. 가구는 5량가이며 대량과 종량위에는 파련대공을 세웠다. 천장은 빗반자를 치고 단청을 하였는데

천장 전체가 빗반자로 된 경우는 드물다. 바닥은 우물 마루를 깔았으며 문비 구성은 전면 각칸에 이분합(二分合)교살문을 달았다.

이러한 형태를 볼 때 관룡사 대웅전의 모양과 흡사한 조선중기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2002년 4월 개분불사를 하는 중에

오백나한 복장에서 조성당시에 씌여진 것으로 보이는 발원문이 나왔다. 여기에 보면 조성년도가 옹정7년(擁正七年)이다

서기로는 1729년이고 우리나라 연호로는 영조5년이다. 불상조각에 참여하신 분은 금산사 스님 4분과 본사스님 3분이다.

오백아라한은 정확히 526분의 성자이다. 부처님 당시의 제자들 중에 가장 뛰어난 10대 제자, 16성중(聖衆)과 500성중(聖衆)이다. 모든 번뇌를 끊고 열반에 들어간 최고 단계에 있는 사람이다. 아라한에 관한 설명은 다음의 법구경에 나온 게송으로 알 수 있다.

 

 

 

대적광전(大寂光殿)

대적광전은 기림사의 본전으로 신라 선덕여왕때 처음 지어졌으며 그 뒤 8차례나 다시 지어졌다.

1997년 해체공사 때 종도리에서 4종의 묵서가 발견되었다. 이 묵서에 의하면 1629년에 제5차중수가 있었고,

1755년에 개조중수가 있었고, 1785년에 6차 중창이 있었으며, 1978년에 제7차 중수가 있었다.

 

최근 1997년에는 정부의 문화재 수리비용으로 제8차 완전 해체 수리가 이루어졌다.

건물은 정면 5칸 , 측면 3칸의 규모이며 배흘림 기둥의 다포식 단층 맞배지붕이 단정하다.

겉모습은 본전 건물다운 웅장함을 갖추었으며, 내부는 넓고 화려하여 장엄한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다.

전면에는 모두 화려한 꽃창살 문을 달았는데 색이 바래 화려한 꽃창살 조각의 느낌이 포근히 전해진다.

 

넓은 전각 안은 장엄한 맞배식 건물의 특성이 그대로 드러나며, 단청이 퇴색하여 느낌이 더 고색 창연하다.

대적광전(大寂光展)은 주불이 비로자나불을 모신 전각이다. 적(寂)은 번뇌를 멸한 고요한 진리의 세계,

니르바나의 세계를 말하며, 광(光)은 그 세계에서 나오는 참된 지혜가 온 우주를 찬란히 비춘다는 것을 말한다.

 

 

 

 


가운데 비로자나불 왼쪽에 노사나불 오른쪽에 석가모니불을 모셔 삼신불(三身佛)을 이루는데, 흙으로 빚은 이 세 불상은 손의 위치와 자세만 다를 뿐 표정과 모양이 거의 같고 옷 주름까지도 비슷하다. 상체는 장대하나 무릎은 빈약하게 느껴지며, 네모난 얼굴은 강인한 표정이 엿보인다. 적절한 두께로 주름을 세겨넣은 옷자락 표현이 장대한 몸체에 잘 어울리는데, 왼쪽 무릎 위로 접어 올린 옷자락이 비로자나불만 살짝 한 겹 더 접혔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다만 삼존불일 경우에는 좌우 부처들이 두 손을 서로 대칭되게 한쪽씩 드는 것이 보통이나 이 노사나불과 석가모니불은 둘 다 오른손을 들고있는 것이 색다르다. 1740년에 간행된 [기림사 사적]에서는

대적광전 내부에 흙으로 만든 삼세여래상을 봉안하였으며, 이 때의 증사가 은점산인이라고 밝히고 있다.

 

삼신불의 교리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법신불(法身佛)

비로자나불,순수하고 차별상이 없는 영원불멸의 진리를 형상화한 부처님이다. 일체의 존재는 그것의 나타남이다.

 

보신불(報身佛)

노사나불, 과거의 수행에 의한 공덕, 모든 미덕을 구비한 이상적인 인격으로서의 부처님이다. 과거 세상에 모든 만행

선근공덕의 보답으로 갖추어지는 부처님의 모습이다.

 

화신불(化身佛)

중생을 교화 구제하려고 부처님 자신이 중생의 모습으로 변화하여 나타난 것을 말한다. 현세에 인간의 모습으로 출현하신

석가모니 부처님이 바로 천백억 화신불이다.

 

삼신불(三身佛)은 세 부처님이 따로 존재한다는 뜻이 아니라 한 부처님의 세 가지 관점을 묘사한 것이다.

형상을 여윈 진리에서의 법신불과 만행공덕의 측면인 보신불과 실제 역사 속에서 이 모든 것을 구현하시고

중생을 구제하신 교화의 관점인 화신불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대적광전의 옆(좌측) 문살

 

                        대적광전의 정면 문살

 

 

 

 

 

                       약사전(藥師殿)          

                       정면 3칸의 맞배지붕의 건물이다.

                       약사전은 동방 만월 세계에서 중생 교화를 맡고 계신 약사 여래불을 모신 전각이다.

                       사람의 병을 고치고 , 번민에서 구제하시는 부처님으로 약사유리광여래불(藥師琉璃光如來佛),

                       대의왕불(大醫王佛)이라고 한다. 보살로서 수행하고 있을 때에 12대원(大願)을 발했다고 한다.

                       중생의 병을 제거하며, 모든 감각기관을 완비시켜 해탈로 인도하는 능력이 있다.

                       일광(日光)보살, 월광(月光)보살을 각각 좌우 협시(脇侍)로서 약사삼존(藥師三尊)으로 삼으며,

                       권속에는 호법신(護法身)으로서의 12신장을 모신다.

 

 

 

 

 

 

 

 

 

관음전(觀音殿)

천수 천안 관세음보살님을 모신 전각이다. 천개의 손과 천개의 눈과 열 한 개의 얼굴을 하고 있다.

천(千)은 광대무변(廣大無邊)의 뜻을 나타낸다. 수없이 많은 중생의 고통소리를 보아야 하므로 그렇게 많은 눈이 필요하고,

수많은 중생을 손을 내밀어 구제해야 하므로 그렇게 많은 손이 필요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열 한 개의 얼굴을 한 십일면(十一面)관세음보살은 아수라도에 있는 것을 구제하는 보살이다

맨 위의 불면(佛面)은 불과(佛果)를 표현한 것이고, 전후좌우 십면은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階位)인 10지(地)를 나타낸다.

이것은 중생의 11품류의 무명번뇌를 끊고 불과를 얻은 뜻을 상징한다.


 

 

 

삼천불전

1817년(순조17년)에 초의선사가 기림사 근방에서 나는 옥돌로 천불을 조성해 모셨다가 1818년(순조18년)에 해남 대둔사로

이운을 해서 대둔사 천불전에 모셨다. 현재의 건물은 최근(1990년경)에 지어진 전각으로 정면 7칸 측면 3칸 108평의 거대한

크기이다. 안에는 삼천불이 모셔져 있다. 이는 항상 어디에서나 부처님이 계신다는 사상에서 유래된 것으로 과거 천불, 현재 천불,

미래 천불의 의미를 담고 있다.

 

 

 

 

 

 

 

삼성각

명부전 구역에 있는 건물로 정면 3칸의 맞배지붕을 하였다. 삼성각은 나반존자(독성,獨聖), 칠성(七星)과 산신(山神) 세분을

한꺼번에 모셔 놓은 전각이다. 나반존자는 남인도 천태산에서 홀로 선정을 닦아 십이연기(十二緣起)를 깨달은 성자이다.

칠성은 본디 중국에서 유입된 도교신앙의 신으로 한국에 들어와 토착화되었다. 처음에는 약사 신앙과 결합되었다가 조선중기

이후 수명신의 본디 모습이 강조되었다. 산신은 주로 호랑이와 같이 있으며 산을 주재하는 신이다.

불교에 들어와서 호법신중(護法神衆)의 하나로 흡수되었다.


 

 

 

 

 

 

 

명부전(冥府殿)

정면 3칸 맞배지붕의 건물로 안에는 지장보살과 시왕상을 모셨다.

지장보살은 도리천에서 석가여래의 부촉을 받고 매일 아침 선정에 들어 중생의 근기를 관찰한다.

석존이 입멸 후부터 미륵불이 출현 할 때까지 몸을 6도에 나타내어 천상에서 지옥까지 일체중생을 교화하는 대자대비한 보살이다. 석장을 짚은 사문의 모습의 형상을 하고 계시며 지옥에 있는 모든 중생을 다 구제하고 나서 부처가 되겠다는 거대한 서원을 세운

대비대원(大悲大願)보살이다. 좌우로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이 협시(協侍)하고 있다.

명부시왕은 죽은 자의 영혼이 가는 명계(冥界)를 다스리는 열 분의 왕이다. 시왕은 진광대왕(秦廣大王), 초강대왕(初江大王),

송재대왕(宋宰大王), 오관대왕(五官大王), 염라대왕(閻羅大王), 변성대왕(變成大王), 태산대왕(泰山大王), 평등대왕(平等大王),

도시대왕(都市大王), 오도전륜대왕(五道轉輪大王)이다.

 

 

 

 

 

 

 

 


                                                              촬영일: 2013년 5월 17일 금요일 불기2557년 사월초팔일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