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 23

해국(海菊)

해국(海菊)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Aster spathulifolius(애스터 스파툴리폴리우스) 바닷가에서 자란다. 줄기는 다소 목질화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비스듬히 자라서 높이 30∼60cm로 된다. 잎은 어긋나지만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으로 밑에서는 모여나며 두껍다. 양면에 털이 빽빽이 나서 희게 보이고 잎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톱니가 약간 있으며 주걱 모양이다. 꽃은 7∼11월에 피고 연한 보라빛 또는 흰색이며 가지 끝에 두화(頭花)가 달린다. 총포는 반구형이며 포조각은 털이 있고 3줄로 배열한다. 열매는 11월에 성숙하고 관모는 갈색이다. 한국(중부 이남)·일본에 분포한다. 갯까치수염 쌍떡잎식물 앵초목 앵초과의 두해살이풀. 학명 : Lysimachia mau..

그룹명/야생화 2022.05.31

섬갯쑥부쟁이

섬갯쑥부쟁이 학명 : Aster arenarius (Kitam.) Nemoto(애스터 아레나리우스 (키탐) 네모토) 근엽은 화시에 마르고 거꿀피침모양으로 길이 7~13cm, 나비 10~15mm이며 밑은 점차 좁아져 엽병의 날개로 되고 근엽에 털이 없으며 작은 주걱모양으로 약간 두껍다. 경엽은 어긋나기하고 조밀하게 나며 거꿀피침모양 또는 선형으로 길이 5~7m, 나비 4~20mm이고 끝은 둔하며 밑은 좁아지고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드문드문 톱니가 있고 굽은 연모가 있으며 위로 갈수록 작아진다. 꽃은 8~11월에 연한 자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달리며 머리모양꽃차례는 지름이 3~5cm이다. 총포는 반구형이고 포편은 이열로 배열하며 선상 피침형이다. 과실은 수과로 거꿀달걀모양이다. 촬영일 : 2022년 ..

그룹명/야생화 2022.05.31

갯쑥부쟁이

날씨는 자꾸만 더워지는데 가뭄이 너무 심한것 같다. 그래서인가 잎과 줄기는 말라 타들어가는데 식물들도 제정신이 안닌가보다. 뙤약볕에 줄기는 말라가고 있으니 계절이 바뀌고 있는줄 알고 꽃을 피우고 있지는 않을까? 빨라야 8월 또는 9 ~ 10월에나 볼 수 있는 국화과의 가을꽃 해국도 띠엄띠엄 피어있었고 특히 이 갯쑥부쟁이와 섬갯쑥부쟁이마져 피어나버렸으니 신기함보다는 이상함이 느껴진다. 갯쑥부쟁이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두해살이풀. 학명 : Aster hispidus (애스터 히스피두스) 바닷가의 건조한 곳에서 자란다. 높이는 30∼100cm이고, 줄기는 곧게 자라며 가늘고 긴데 윗쪽에서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긋나고 뿌리잎은 거꾸로 세운 바소 모양이며 밑으로 갈수록 좁아진다. 양면에 잔털이 있고 가장자..

그룹명/야생화 2022.05.31

구슬붕이

구슬붕이 쌍떡잎식물 용담목 용담과의 두해살이풀. 학명 : Gentiana squarrosa (겐티아나 스쿠아로사) 인엽용담(鱗葉龍膽)·암용담·자화지정·구슬봉이라고도 한다. 양지바른 들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 5∼10cm로 밑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에서 난 잎은 큰 달걀 모양 마름모꼴이고, 장미꽃 모양으로 난다. 길이 1∼4cm, 나비 5∼12mm로 가장자리가 두껍고 끝이 까끄라기처럼 뾰족하다. 줄기에서 난 잎은 마주나고 작으며 밑부분이 합쳐져 잎집을 이루며 줄기를 싸고 있다. 5∼6월에 종 모양의 연한 자주색 꽃이 줄기 끝에 핀다. 꽃자루는 짧고 꽃받침통은 길이 4∼6mm이다. 화관통은 꽃받침보다 2배 정도 길다. 열매는 삭과로 긴 대가 있고 화관 밖으로 나오며 가을에 익는다. 종자는 방추형으로 편..

그룹명/야생화 2022.05.27

서양메꽃

서양메꽃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메꽃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 학명: Convolvulus arvensis (콘볼루스 아르벤시스) 기는줄기의 길이 1∼2m이다. 줄기는 짙은 녹색으로 덩굴을 이루어 땅 위를 기며 줄기에는 털이 거의 없다. 잎은 마주나며 길이 2∼7㎝로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잎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으며, 잎자루는 잎몸보다 약간 짧다. 7∼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꽃대가 나온다. 꽃은 흰색 또는 분홍색으로 자생하는 메꽃보다 작은 편이며, 지름 약 3㎝인 깔때기 모양의 통꽃이 2개 정도 핀다. 자생종의 경우에는 화관 바로 밑에 2개의 큰 포(苞)가 조개껍데기처럼 꽃받침을 덮는 반면, 꽃대 중간에 2개의 가는 포가 있는 점이 크게 다르다. 유럽 원산의 귀화식물로 전라북도 군산시와 충청남도..

그룹명/야생화 2022.05.26

개꽃아재비

개꽃아재비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 Anthemis cotula (안테미스 코툴라) 개꽃과 닮았다는 뜻의 이름이다. 원산지가 유라시아와 북아프리카인 외래식물이며, 한해살이풀이다. 높이는 20~40㎝이다. 1976년에 전의식이 서울 한강 둔치에서 처음 발견해 보고하였다. 만져보면 전체에서 특유의 좋지 않은 향기가 묻어난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는 3~5㎝, 폭은 2~3㎝이고 1~3회 깃꼴로 깊게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선형이고 폭은 0.5~0.8㎝이며, 뒤로 말리기도 한다. 꽃은 6~9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흰색으로 피며, 두상꽃차례를 이룬다. 두상꽃차례는 지름이 1.5~2.5㎝이며, 주변부의 혀모양꽃은 중성꽃이고 중앙부의 관모양꽃은 양성꽃이다. 꽃턱은..

그룹명/야생화 2022.05.25

오월 普賢山의 야생화 모음

큰앵초 쌍떡잎식물 앵초목 앵초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Primula jesoana (프리뮬라 제소아나) 깊은 산 속의 나무 그늘이나 습지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짧고 옆으로 뻗는다. 줄기는 없고 전체에 잔털이 있다.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잎자루는 길며 비스듬히 선다. 잎몸은 둥글며 밑 부분이 심장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손바닥 모양으로 얕게 7∼9개로 갈라지며 잔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피고 잎 사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1∼4층을 이루며 각 층에 5∼6개가 달린다. 꽃줄기는 높이가 20∼40cm이고 윗부분에 짧은 털이 있으며 잎이 달리지 않는다. 작은꽃자루는 길이가 1∼2cm이고, 포는 넓은 줄 모양이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고 5개로 깊게 갈라진다. 화관은 지름이 1..

그룹명/야생화 2022.05.25

한옥스테이온

경주 독채한옥풀빌라 Hanok Stay On. 하루한팀 프라이빗 힐링 플레이스 한옥스테이온에서 화랑의언덕까지 유니는 비누방울 놀이중 .... 화랑의 언덕 오래전 한번쯤 가본 사람들에게는 OK 목장, OK청소년수련원으로 익숙한 곳이다. 화랑 김유신이 수련하며 검으로 바위를 갈랐다는 설화가 전해져오는 단석산 정상부에 드넓은 언덕이다. 캠핑클럽 속 핑클이 그랬던 것 처럼 화랑의 언덕에서 하룻밤을 보내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2019년 10월 이후 차박이나 캠핑, 텐트 야영 등 1박은 불가능하다. 관람 시간 내에 산책과 피크닉만 가능하다. 화랑의 언덕과 함께 명상바위, 수정지, 양떼목장, ATV, 피크닉 테이블, 파크골프장 등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이용시간 : 09:00 ~ 18:00 입 장 료 : 1..

덕봉정사(德峰精舍)

덕봉정사(德峰精舍) 경상북도 경주시 마동(馬洞)에 있는 건물. 경상북도문화재자료 제313호 1995년 12월 1일 경상북도문화재자료 제313호로 지정되었다. 조선 후기의 학자 덕봉(德峰) 이진택(李鎭宅, 1738∼1805)이 말년에 고향으로 돌아와 후진을 양성하던 곳에 그의 증손인 이우영(李祐營)이 1905년(고종 42)에 세운 정사(精舍:조용히 은거하여 학문을 연구하고 후학을 가르치는 곳)이다. 토함산 줄기 끝자락에 위치한 이 정사의 뒤쪽은 안온한 산자락이 감싸고 앞쪽은 들판이 펼쳐져 있다. 평면은 자연경관을 고려하여 ㄴ자 형태로 짓고, 팔작지붕을 얹었다. 이진택은 조선 정조 때 문과에 급제하여 예조정랑, 병조정랑을 거쳐 사헌부 장령(掌令)을 지낸 바 있다. 1793년(정조 17) 사노비를 없애는 데 ..

금난초

금난초(金蘭草) 요약 외떡잎식물 난초목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Cephalanthera falcata (세팔란테라 팔카타) 산지의 나무그늘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40~70cm이다. 잎은 6∼8개로 어긋나고 긴 타원상 바소꼴로 길이 8∼15cm, 폭 2∼4.5cm 줄기를 싸며 끝이 뾰족하다. 꽃은 4∼5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수상꽃차례로 3∼12송이가 달린다. 꽃 밑에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의 포(苞)가 있으며 삼각형이다. 꽃잎은 꽃받침보다 짧거나 거의 비슷하고 꽃받침은 달걀모양 타원형이며 길이 14∼17mm이다. 입술 모양의 꽃잎은 화피조각에 싸여 있고 밑부분이 부풀며 3개로 갈라진다. 옆갈래조각은 삼각형으로 꽃술대[衲柱]와 합착한다. 어린 순은 나물로 식..

그룹명/야생화 2022.05.10